새로운 곳으로 이사!

기존에 이용하던 호스팅에 문제가 생겨서 새로운 곳을 알아보았다. 마침 무료호스팅을 또 지원해주는 곳이 있길래(공짜인생 -_-) 기존 내용을 백업받아 옮기는 작업을 해보았다. 가끔 막히는 구간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쉽고 깔끔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현재 기분은 매우 뿌듯함 ㅎㅎ

절차는 간단했다. 기존 호스팅에서 백업받은 파일은 두 가지였는데,  화면에 보여질 파일들(주로 wordpress 폴더)이 하나요, DB에 저장된 것을 Export한 SQL 파일이 나머지 하나였다. 우선 wordpress 폴더는 FTP로 접속해서 파일을 올리면 끝이니까 산뜻하게 끝났다. config 파일에서 DB 접속 부분만 살짝 바꿔주면 된다. SQL 파일은, 호스팅 업체에서 DB 관리를 위해 제공하는 페이지가 있다(보통 phpmyadmin). 이곳으로 접속해서 Import 메뉴로 들어간 다음 해당 SQL 파일을 선택해서 실행해주면 끝. 아, 이 때도 수정해줘야 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기존 SQL 파일에는 옛날 블로그 주소가 포함되어 있다 – 작성한 글의 URL이라든지, 이미지 파일의 경로라든지 하는 것들에. 이것을 모두 바뀔 새로운 블로그 주소로 변경해주어야 한다. 메모장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기존 주소를 새 주소로 모두 바꾸어주면 된다.

처음엔 방법을 몰라서 잠시 헤맸지만, 이 정도면 상당히 양호하게 끝난 셈이다.

이번에 찾아온 호스팅업체는 지난 번과는 달리 보다 상업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곳. 무료 호스팅도 제공해주고 있어서 사용해보는 중인데 처음에 제공되는 하드디스크 용량 등은 그렇게 크지 않다(100MB 수준. DB 200MB, 트래픽 100MB). 이글루스에서 운영할 때와는 달리 아직까지는 방문자와 내 활동량이 많지 않아서 이 정도 용량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나중에 부족해지면 그때 다시 고민해 봐야겠다.

어쨌든 음력 새해를 맞이하며 블로그에 새 집을 마련해주어서 기분이 괜시리 좋다. ^^

댓글 남기기